불리언 값은 쉽게 다른 타입으로 변환되거나 다른 타입에서 불리언 값으로 변환될 수 있으며 많은 경우 그 변환은 자동으로 수행된다.[각주:1] 만약 불리언 값이 숫자 문맥에서 사용되면 true는 숫자 1로 false는 숫자 0으로 변환된다.  만약 불리언 값이 문자열 문맥에서 사용되면 true는 문자열 "true"로 false는 문자열 "false"로 변환된다.
만약 숫자가 불리언 값을 기대하는 곳에서 사용되면 숫자가 0이나 NaN인 경우에는 false로 그 외의 경우에는 true로 변환된다. 만약 문자열이 불리언 값을 기대하는 곳에 사용되면 빈 문자열인 경우에는 false로 그 외에는 true로 변환된다. null과 undefined 값은 false로 변환되고 기타 null이 아닌 객체나 배열, 함수는 true로 변환된다.
여러분이 명시적 타입 변환을 선호한다면 Boolean()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var x_as_boolean = Boolean(x);


다른 방법으로 불리언 NOT 연산자를 두 번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var x_as_boolean = !!x;
  1. C 프로그래머들은 불리언 값을 흉내 내기 위해 정수 값을 사용하는 C와는 다르게, 자바스크립트에는 별개의 불리언 데이터 타입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자바 프로그래머들은 자바스크립트에 불리언 타입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자바의 불리언 데이터 타입만큼 순수한 데이터 타입은 아니라는 점을 유념하라. 자바스크립트 불리언 값은 쉽게 다른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될 수 있으므로, 실제로 자바스크립트 불리언 값을 사용하는 방식은 자바의 방식보다 C의 방식과 더 비슷하다. [본문으로]